비뇨기/전립선암 센터

비뇨기/전립선암센터 이미지

Prostate Cancer

내시경, 복강경, 단일 복강경, 로봇수술 등 다양한 수술법을 도입, 적용

비뇨기/전립선암센터 소개

비뇨의학과는 소변이 생성 저장되고 몸 밖으로 나가는 통로에 있는 콩팥(신장), 요관, 방광, 요도 등 요로계 장기들과 음경, 고환, 정관 및 전립선 등 남성생식과 관련된 장기를 다루는 진료과로서 이들 장기에 발생된 질환들을 진단하고 주로 수술적인 방법으로 치료하고 있는 외과계의 한 분야이다.

환자친화형∙환자맞춤형 진료시스템

비뇨기암의 진단과 치료의 과정은 여러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비뇨암센터는 상담간호사제도를 운영하고 있어 진료 절차의 어려움 및 병원 방문에서 퇴원까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수술 후 정기적으로 병원을 방문할 때는 가능한 당일 필요한 과의 진료를 통합해서 받으실 수 있도록 하여 여러 번 병원을 방문하실 수고를 덜어드리려고 노력합니다.

신장질환

신장은 노폐물과 과다한 수분을 제거함으로써 체내의 화학적 균형을 유지한다. 또한 신장은 혈압을 조절하고 적혈구 생성을 자극한다. 신체는 하나의 신장만으로도 건강을 유지할 수 있게 되어 있지만, 신장 질환은 빠른 속도로 진행될 뿐만 아니라 종종 두 개의 신장 모두에 영향을 미치므로, 즉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서는 먼저 흔한 질환인 신우신염을 다룬다. 이는 보통 세균 감염에 의해 신장 조직에 염증이 생기는 것이다. 후반부에서 다루게 될 사구체신염은 염증이 사구체를 손상시킬 때 생기며, 감염보다는 거의 대부분 면역 체계의 비정상적인 반응으로 인해 생긴다. 다음으로 신장의 결석과 낭종에 대해 다룬다. 신장 결석은 종종 결석 분쇄로 불리는 기술로 치료하는데, 이 방법은 충격파로 결석을 분쇄하는 것이다. 낭종은 대체로 무해하나, 유전성 질환에 기인한 여러 개의 낭종은 신부전증을 초래할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신장암과 신부전증을 다룬다. 신부전증은 신장으로 가는 혈류가 갑자기 줄어 생길 수도 있으나 당뇨병과 같은 만성 질환처럼 서서히 진행되는 경우가 더 많다.

방광과 요도장애

요로계 장애는 매우 흔한 질병이다. 증상으로는 소변을 자주 보는 것, 소변이 새는 것, 혈뇨, 소변을 볼 때 또는 보고 난 후의 통증 등이 있다. 이러한 증상은 일상 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방광과 요도(방광에서 몸 밖으로 통하는 길) 장애는 완치나 치료를 통한 조절이 가능하다. 여기서는 먼저 방광의 염증인 방광염을 다룬다. 방광염은 일반적으로 항문 주위 피부의 세균 감염에 기인한다. 여성은 요도의 길이가 짧고 항문과 가까워 세균에 쉽게 감염된다. 남성의 방광염은 흔히 전립선 비대 때문에 방광을 완전히 비우지 못해서 발병하게 된다. 그 다음으로는 방광 기능이 조절되지 않는 질환인 요실금이 다루어진다. 요실금에는 여러 유형이 있으며, 모든 유형의 요실금은 여성과 노인층에서 흔하게 발견된다. 이어서 요로계의 구조적 장애를 다루는데, 여기서는 방광 내에 생성되어 소변 배출을 어렵게 하는 방광 결석, 요도를 좁히는 요도 협착에 대해서 기술한다. 마지막으로 혈뇨로 증상이 시작되는 양성 및 악성 방광 종양을 다룬다. 방광 종양은 조기에 진단을 하면 쉽게 완치될 수 있다.